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공지 23년 1월부터 350%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 코로나 이후 통화 유동성 차이에 주목
한국의 경우, USA에 비하여 코로나 이후 재난 지원금 등으로 통화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하긴 했지만, 그 규모가 USA에 비하면 매우 작은 수준입니다. 미국은 2008년 이후보다. 더 엄청난 크기의 유동성을 훨씬 짧은 기간 동안 공급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의 유동성은 상대적으로 선진국인 USA에 비해 시장에 공급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통화승수가 더 높다는 뜻이죠. 즉, USA에 비해 더 적은 유동성을 공급해도 시장에 더 순식간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미국은 유동성이 시장에 공급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결국 더 많은 유동성을 공급할 수밖에 없었죠. 그 결과가 엄청난 양의 달러를 찍어내는 행위였습니다. 이로 인해 물가의 경우도 한국 보다. 미국이 더 폭등할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기준 금리도 미국보다.

한국 부동산 시장 대출 금리
현재, 대출 금리가 높아짐 에 따라 역전세, 깡통 전세, 집값 폭락 등의 문구를 오늘 동안에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다른 시장도 부채, 즉 대출을 통한 레버리지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 특히 부동산 시장의 거래는 대부분 대출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전세 대출, 주택 담보 대출 등 대출은 당연히 금리가 높아질수록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 즉 부채의 비중도 커집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금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시장이죠.
다시 위 한국은행 기준금리 그래프를 보시면, 유례없는 속도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이 이루어진 만큼, 부동산 시장의 폭락 속도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미국 연준의 기준 금리 정책에 영향을 받는 한국은행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아픔입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현실 금리 인상의 효과는 시간을 거쳐서 나타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시 효과
기준금리 인하 시 대출금리가 내려가는 것은 기준금리 인하의 가장 일반적인 효과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요 기준금리 인하는 대출금리뿐만 아니라 주식시장, 부동산시장, 외환시장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대출금리가 내려가면 기업들은 더욱더 쉽게 자금을 빌릴 수 있게 되어 투자를 더욱더 활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금리가 내려가면 소비자들도 더욱 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소비를 더욱 더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금리 인하는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합니다.
한국 가계 부채 규모
한국의 가계 부채 규모는 OECD 기준으로도 꽤나 높은 수치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부채 규모는 더 커지는데, 가게 소득 자체는 대부분 크게 증가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오히려, 경제가 안 좋아짐에 따라 기존에 일정하게 들어오던 가게 소득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하겠죠.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한국 경제의 한 축인 가게 소비가 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 한국은행에서는 기준 금리를 동결하고 한국 가계 부채 규모가 줄어드는 것을 가장먼저 생각하였을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리스크
하지만, 위와 같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기준금리 동결로 인해 생겨날 수 있는 리스크 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리스크는 한미관계 기준금리 역전으로 인한 세계적인 자금 유출 가능성입니다.
한국 세계적인 자금 유출 가능성, 한미관계 기준 금리 역전
위 자료는 미국의 기준 금리 그래프입니다. 현재 한국 보다. 더 높은 4.75% 기준 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기준 금리가 3.50% 로 동결된 것을 감안하면, 1.25% 의 금리 역전 차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한다면, 외환 시장, 채권 시장에서 안정된 국가로 인정받는 미국의 기준 금리보다. 신흥국이자 수출 주요국인 한국의 기준 금리가 더 높아야 합니다.
유동성 지원의 중요성
유동성은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이어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금인출 확산이 발생할 경우 비은행 예금취급기관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지고 대출 거래 등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성 지원은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경기 하락에 대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국은행의 대출제도 개편으로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에 대한 유동성 지원이 강화될 전망입니다.
이를 통하여 금융시장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경기 하락에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 부동산 시장 대출
현재 대출 금리가 높아짐 에 따라 역전세, 깡통 전세, 집값 폭락 등의 문구를 오늘 동안에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시
기준금리 인하 시 대출금리가 내려가는 것은 기준금리 인하의 가장 일반적인 효과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시
한국의 가계 부채 규모는 OECD 기준으로도 꽤나 높은 수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