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가산수당

더욱이 2023. 8. 11.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가산수당

아직까지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휴일근로 시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일로 정해진 공휴일에 불가피하게 일을 하게 된다면 통상 임금의 1.5배를 지급하거나 보상휴가를 제공해야 하는데 교묘하게 피하는 경우가 많았죠. 2022년부터는 아르바이트, 직원 상관없이 5인 이상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휴일근로에 대한 가산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는 2020년부터 점차 확대 중이고 어길 시 징역 아니면 벌금이 부과되니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내년부터는 꼭 근로자의 권리를 지켜줘야 합니다.

22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 사이의 근로는 야간근로로 인정, 통상시급의 1.5배로 계산됩니다.

야간근로 가산 수당 계산법- 통상시급 X 야간근무시간 X 1.5배(최저기준)- 통상시급 = 월 보편적인 임금 항목 / 월 소정근로시간

예를 들어, 통상시급이 1만 원인 사람이 평일 야간노동을 8시간 했다면 야간근로 수당 : 8시간 X 1만 원 X 1.5배 = 12만 원 으로 계산됩니다.

22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 사이의 근로는 야간근로로 인정, 통상시급의 1.5배로 계산됩니다.

야간근로 가산 수당 계산법- 통상시급 X 야간근무시간 X 1.5배(최저기준)- 통상시급 = 월 보편적인 임금 항목 / 월 소정근로시간

예를 들어, 통상시급이 1만 원인 사람이 평일 야간노동을 8시간 했다면 야간근로 수당 : 8시간 X 1만 원 X 1.5배 = 12만 원 으로 계산됩니다.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수당의 지급요건, 금액, 계산

야간근무란,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에 발생한 노동을 말합니다. 임신 중인 여성이나 열여덟살 미만자의 경우 특히 야간근로가 금지되어 있으나 업무의 특성에 따라 여성 근로자 본인의 동의와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가를 받으면 야간근로가 가능합니다. 야간에 근로했을 경우, 주간보다. 육체적 피로가 가중되기 때문에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해서 지급해야 합니다.

연장근로수당의 지급요건, 금액, 계산

연장근로란, 1일 8시간 이상 아니면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경우 지급하는 수당을 말해요. 연장노동을 하는 경우, 첫째, 당사 간의 합에 의한 근로여야 하고 둘째, 1주일에 12시간을 한도로 해야하며, 셋째, 통상임금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수당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즉, 연장근로의 경우 통상임금의 1.5를 지급해야 합니다. 5인 이상 사업장 통상시급 times 1.5배 times 연장근로 한 시간 5인 미만 사업장 통상시급 times 1배 times 연장근로 한 시간 회사는 채용시 근로자에게 근무시간 9시부터 20시까지토요일은 무급휴무일이고, 일요일은 휴일, 연장근로시간을 제외한 월급은 200만원입니다.

휴일근로는 따로 법정 정의는 없고 공휴일에 근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업 기준 공휴일은 총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법정 공휴일 주휴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2 약정 공휴일 회사 내규에 의해 휴일로 정해진 날 창립일, 행사일 등 3 일반 공휴일 달력의 빨간 날 휴일근로 가산 수당 계산법1일 8시간 이내 통상시급 X 휴일근무시간 X 1.5배최저기준1일 8시간 초과 통상시급 X 초과시간 X 2배통상시급 월 보편적인 임금 항목 월 소정근로시간

그럼 2022년 공휴일이 어느정도로 되는지 알아볼까요? 매주 일요일은 법정 공휴일에 포함됩니다.

은행, 관공서 근로자가 아니면 5월 1일 근로자의 날도 법정 휴일입니다.

 



포괄임금제

포괄임금제는 연장, 야간, 휴일근로에 따른 법정 가산수당 등을 매월 실근무시간 기준으로 산정하지 않고, 연장 근로시간을 특정하고 해당 시간만큼의 가산수당을 임금에 포함하여 지급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내 연봉에 포괄임금제가 적용되었다면 실제 근로시간과 상관없이 약정된 수당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실제 근무시간이 약정 근로시간을 초과할 경우 차액에 대한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포괄임금제는 장단점이 분명하고 주로 출퇴근 시간이 다르거나 교대 아니면 격일 근무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직업일 경우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정산이 편하고 근로자는 복잡한 계산 없이 초과수당을 받을 수 있어 좋긴 하지만 남용되어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해야 되지만 갑과 을의 사이가 명백합니다. 보니 근로자는 놓치기 쉬운 부분이 많고 비교적 불리한 계약서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야간근로수당의 지급요건, 금액,

야간근무란 밤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에 발생한 노동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장근로수당의 지급요건, 금액,

연장근로란 1일 8시간 이상 아니면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경우 지급하는 수당을 말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장근로수당의 지급요건,

포괄임금제는 연장, 야간, 휴일근로에 따른 법정 가산수당 등을 매월 실근무시간 기준으로 산정하지 않고, 연장 근로시간을 특정하고 해당 시간만큼의 가산수당을 임금에 포함하여 지급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